생활코딩/Home Server&DNS

router와 NAT, port forwarding

7he8oy 2021. 1. 6. 12:47

내가 인터넷 사업자와 계약을 맺으면 나는 하나의 ip 주소를 부여받음. 이것은 public ip.

그리고 거기에 공유기를 설치해 연결하면, 그 내부는 각각 사설 ip로 연결됨.

 

iptime 무선 공유기 설정에 192.168.0.1로 접속하는 이유를 알았다!

 


NAT (Network address translation)

라우터와 그 라우터에 연결된 기기들에는 각각 사설 ip가 부여되어 있다.

따라서 이것은 외부와 통신을 할 때는 사용할 수 없음.

그러므로 외부와 통신하기 위해서는 라우터가 가정내에 어느 기기가 어디에 접속하고 싶은지 그 정보를 받아서

외부와 대신 정보를 주고 받은 후에 다시 사설 ip주소를 이용하여 요청한 기기에 정보를 제공해주는 과정이 필요함.

이 시스템을 NAT라고 한다. 

 

Port Forwarding

- Port

: 컴퓨터에 있는 여러 서버를 구분 (총 65535개가 있다고 한다)

 

포트의 개념 - 출처: 생활코딩,  https://opentutorials.org/course/3265

 

Port Forwarding

포트 포워딩을 통해 라우터의 특정 포트에 접속하면 라우터에 연결되어 있는 호스트의 특정 포트에 연결시킬 수 있었다!


Dynamic VS Static IP Address

IP가 동적으로 바뀌면 사람들이 내 서버에 접속하는데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땐 정적 IP  Address를 사용하여 특정 IP에 대한 독점적 권한을 취득할 것! ISP에서 해당 기능을 제공해주는 듯 하다. 필요하게 되면 찾아보자!

 

DHCP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라우터와 기기간 IP 주소를 할당하는 규칙으로 보인다. 아직 이해가 부족하다.

라우터에는 DHCP 서버가 있고 기기에는 DHCP 클라이언트가 있다고 한다.

 


 

수업을 마치며...

 

다음 주제들 

NAS

IP address -> Domain name (국제 기구에 돈을 내고 사용해야 함 - 고정 IP를 갖고 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음)

Security (https /let's encript에서 서비스 제공 중)

Web hosting (웹서버 제공), Server hosting(서버 제공), Cloud computing

 

 

 

이 수업 덕분에 내가 node.js에서 만든 홈페이지를 외부 네트워크로 접속할 수 있게 되었다.

 

'생활코딩 > Home Server&D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DNS 수업 정리  (0) 2021.01.06